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ᆞ서비스
서치킹
2024.12.30
1️⃣
물류 업체만 변경해도 이 정도까지 아낄 수 있는건가? 💦
지금 이용하시는 물류업체는 어떻게 찾으셨어요? 뷰티업체를 운영하는 P사의 대표님께 했던 질문이다. 3PL 비교견적 서비스를 통해 만난 수백군데의 대표님들께 이 질문을 꼭 던지는데 돌아오는 대답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그 중에 가장 큰 비율을 가지는 것이 네이버에 검색해서 업체를 찾았었다라는 대답이다. 당연히 P사의 대표님도 똑같은 대답을 하셨다. 이 답변 외에는 셀러오션 이라는 커뮤니티에서 업체 정보를 봤다거나 아니면 지인 추천으로 들어간 업체라는 이야기도 종종 있다. 결론만 말하면 세가지 방법 모두 좋은 방법은 아니다. 네이버에서 찾는게 무슨 문제인데? 네이버는 검색을 위해 존재하는 플랫폼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있으면 그게 무엇이든 검색하면 나온다. 그런데 자세하고 긴 문장을 키워드로 검색할 수는 없고 3PL을 찾을 때 사용하는 키워드 역시 몇가지로 정해져있다. 그런데 내가 검색해서 볼 수 있는 업체는 많아봐야 20개에서 30개 정도 수준, 전국에 있는 3PL 업체 갯수를 생각하면 턱없이 적다. 어떻게 전국에 있는 업체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겠느냐고 하겠지만 모순적으로 검색해서 확인하는 그 몇개의 업체가 나에게 맞춰진 업체일 확률은 매우 적다. 심지어 광고중인 업체들이라 단가도 비싸고 업체 퀄리티는 방문하기 전까지 알수가 없다. (사진만 보고 판단할 수는 없기에) 물류비가 얼마면 비싼걸까 P업체는 꽤 큰 업체다. 물류업체에 보관하는 물량만 팔레트(plt)로 200개나 된다. 한달에 출고 건수는 1만건 정도 나가고 있다. 이 정도만 되어도 물류업체 입장에서는 VIP취급을 받을 수 있다. 여러군데 비딩(Bidding)하다보면 이 정도 물량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필사적으로 유입시키려고 하는 업체들이 있는데, 역시 당연하게도 이런 업체는 찾기 어렵다. 어쨋든 이 정도 케파가 되는 P업체의 택배비는 2,300원이었고 작업비 600원, 보관비 18,000원으로 10,000건 이상 나가는 업체 치고는 비싼 단가를 이용하고 있었다. [* 비교견적을 통해 발행되는 리포트에는 업체마다 기본적으로 [택배비/작업비/보관비] 3가지 항목이 노출되고 있는데 이것만 계산해도 매우 적은 격차의 예상물류비를 산정할 수 있다. 이 항목들은 셀러나우에서 백여군데의 3PL업체와 소통해서 견적 항목을 표준화 하였기에 예상 물류비와 계약 후 실제 청구되는 물류비의 격차는 크지 않다.] P업체는 극소(가장 작은 사이즈의 택배) 로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사이즈를 쓰시는 분들은 이 정도 가격이면 비싼거구나 하고 감을 잡으시면 될것같다. 비교견적, 이래서 하는거구나? 우선 뽁뽁이 포장이 필요하고 도착보장이 필요하다는 조건이 있어서 이 조건에 맞춘 업체를 셀러나우 내부 시스템을 통해 필터를 진행했다. P업체는 상품이 극소라는 점, 출고량이 많다는 점이 장점인데 이 장점을 앞세워 업체들에게 1차적으로 견적 조율을 진행한다. 그러면 놀랍게도 위에 말했던 [1만건 출고량인 셀러가 급한 업체] 가 나타난다. 그런 업체들은 더 낮은 금액을 제시해도 OK 한다. 수백건의 비교견적을 진행하면서 이렇게 순식간에 많은 3PL업체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망을 가진 업체는 전국에 한군데도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그렇게 조율된 가격은 얼마일까? 비교견적 리포트에는 5개의 업체가 들어가 있고 가장 저렴한 B업체가 1만건인 이 업체와 꼭 계약을 하고 싶어했다. B업체의 단가는 출고비 1,850원/작업비 500원/보관비 18,000원으로 출고비가 큰 폭으로 절감됐다. 계약 전 3,360만원 수준의 물류비를 이용하던 P업체 대표님은 실제로 B업체와 계약 후 2,700만원으로 물류비가 크게 줄었다. 더 중요한 것은 도착보장이 안되고 있는 상태에서 도착보장이 되는 곳으로 옮겼다는 것인데 이것으로 인해 매출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역시 내일 도착하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엄청난 것을 다시한번 체감했다.

온라인 셀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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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치킹
2024.12.31
2️⃣
물류업체의 [가능출고량] 확인하셨나요?
업체 변경 사유 지금 쓰고 있는 업체의 가능 출고량이 너무 낮았어요, 하루에 3만건 이상 나갈때도 있었는데 그때마다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네이버 도착보장도 안되는 곳이라 도착보장이 가능한 업체를 이용해보고 싶어요! 그리고 금액이 얼마나 절감될지도 너무 궁금하네요, 절감되어봤자 얼마나 절감될까 싶기는 하네요 🤔 3PL업체를 변경사유 중 가장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단연 일/월 가능 출고량이 안되어서 변경하려는 경우이다. 주문은 많이 들어왔는데 그 물량을 출고를 못하는 3PL을 이용하고 있다면 가장 급하면서도 많은 손해를 보고 있는 업체일거라 생각한다. 다음날 출고가 안되었다는 사실만으로 취소하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이다. A업체는 대형 뷰티 브랜드를 운영중인 업체이다. 사이즈는 극소로 3PL업체에서 마다할 이유 없는 좋은 조건이고 SKU도 100개로 적절했다. 월 출고량이 5만건 이상인데, 행사나 라이브를 진행했을 때 한번에 5만개가 나가는 경우도 꽤 많은 것으로 확인했다. 이런 경우 5만개는 커녕 3만개도 못 나가는 상황이 발생해버리니 도저히 지금 물류업체를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런 경우 최대한 빨리 바꿔야하지만 "일 출고량 5만건 이상이어야 해요" 와 같은 조건에만 집중해 시야가 작아진다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거라, 자신의 조건에 맞추어서 최적화 된 업체를 고르게 조건을 확인해야한다. 여기는 네이버 도착보장은 무조건 가능한 업체를 선호했고 해외B2B출고가 있어 이 작업또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어야한다. 합포장은 3건까지 무료가 된다면 많은 절감을 실현할 수 있었다. 상담이 종료되고 긱톡/셀러나우의 어드민에서 조건을 필터화 하여 업체를 검색하였다. 그렇게 최종적으로 90%이상 부합하는 업체가 15곳 선정되었고 숫자가 많기 때문에 90%일치가 아닌 100% 일치하는 업체로만 진행하였다. 그렇게 비교견적 리포트를 발행하여 8개의 업체에 대한 가격과 서비스 정보를 비교하실 수 있도록 하였고 선정한 업체는 모든 서비스 조건을 부합하면서 기존 업체보다 출고비, 보관비, 합포장 비용등에서 크게 절감되어 1년 기준 2억 6천만원의 물류비를 세이브 할 수 있는 조건이 매칭되었다. 서비스 조건 또한 일 가능출고량 5만건 이상으로 그에 걸맞은 업체 퀄리티를 가지고 있었는데, 왜 이렇게 저렴한 금액으로 진행할 수 있었던 걸까? 긱톡/셀러나우에는 3PL업체가 100여군데 입점되어 있는데 생각보다 정말 온라인에서 노출이 안되지만 업체 규모가 어마어마하고 시스템이 갖춰진 곳이 많다. 너무 많아서 당황스러울 정도로 많았다. 이 곳들은 화주사가 급하기 때문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협상을 진행하면 이런 단가에 업체를 이용할 수 있게된다. 자세한 히스토리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https://bit.ly/4jc37S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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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치킹
2024.12.31
3️⃣
문제가 됐었던 3PL 계약사항, 오히려 좋아 😆
변경 사유 현재 이용중인 3PL 업체가 가격을 인상한다고 해요, 계약서에도 불리한 조항들이 너무 많아서 울며 겨자먹기로 옮기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행사 진행하면 하루에 3천건 나가는 날이 많이 있어서 이런 조건도 잘 맞는 업체였으면 좋겠어요! 계약서에 불리한 조항이라고 하면 어떤게 있을까? 3PL업체를 여러군데 찾아보고 견적받아본 셀러들은 있더라도 [계약서]를 여러번 본 셀러들은 극히 드물다. 그래서 어떤 항목이 독소조항인지 구분하기란 사실 불가능에 가깝다. 우리는 이런 잘못된 조항 하나가 수백만원, 수천만원의 추가 지출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 A업체 또한 잘못된 조항들을 인지하고 추가 지출을 막기위해 3PL을 변경하기로 마음 먹었다. 또한 가격 인상또한 들어간다고 하여 대표님께서는 울며 겨자먹기로 바꾸는거라고 하셨지만 최종적으로는 왜 진작 안했을까 하며 후회하고 계셨다. 잘못된 조항을 바로잡기 위해서 업체를 찾은거지만, 사실 그게 아니어도 진작에 바꿔야하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긱톡에서 1차 상담을 진행하며 원하는 3PL업체의 조건을 받는다. 원하는 위치가 있으셨으며 사방넷을 연동해서 사용해야 하는게 필수 조건이었다. 또한 얼지 않는 정온시설이 필요했고 양품화 경험도 풍부해야만 했다. 합포장은 최대로 이득을 보실 수 있는 5개까지 무료로 업체를 찾아드리기로 했다. 필터를 통해 총 7개의 업체를 찾았으며 가장 저렴한 업체는 무려 2억2천만원 이상 절감이 가능했다. 물류업체를 통해 세고있는 비용이 이렇게나 생각보다 큰것이다. A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조건이 부합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사전에 확인했고, 추가적인 서비스까지 탐색하여 전달드리기로 하였다. 이 업체는 새벽배송이 가능한 택배대리점 코드를 가지고 있었으며 출고 가능량도 넉넉하였다. 이런 조건들이 있는 리포트를 확인하시고 대부분 더 좋은 서비스를 가진 업체를 찾아 비교할 수 있었지만, 단가가 압도적으로 저렴한 업체가 있다면 대부분 그쪽으로 바꾸는 결정을 많이 하신다. 마지막으로는 해당 업체와 통화해서 추가 협의를 진행하는데 합포장은 5개가 아니라 6개까지 무료로 하기로 물류업체 대표와 직접 협의했고, 이런 최종적인 조건을 받아들여 계약이 진행되었다. 이 사례가 더 궁금하다면?https://bit.ly/4iXgLIH